여러분, 전기차 충전하다 보면 이상한 용어들 많이 보셨죠? 저도 처음엔 완전 멘붕이었어요. SOC가 뭐야, DC는 또 뭐고... 😵 근데 알고 보니 그렇게 어려운 게 아니더라고요. 오늘은 제가 삽질하면서 배운 걸 여러분이랑 나눠볼게요!
SOC (State of Charge)
이거 진짜 중요해요. SOC는 쉽게 말해서 배터리가 얼마나 충전됐는지 보여주는 거예요. 100%면 완충, 0%면 방전... 뭐 그런 거죠. 근데 웃긴 건, 전기차마다 표시하는 방식이 좀 달라요. 어떤 차는 숫자로, 어떤 차는 막대기로...
제 친구 테슬라는 퍼센트로 보여주던데, 제 아이오닉은 막대랑 숫자를 같이 보여줘요. 아, 그리고 중요한 팁! SOC 20% 밑으로 떨어지면 충전소 찾느라 식은땀 흘리게 될 거예요. 경험담입니다... 😅
DC vs AC 충전
이거 처음에 진짜 헷갈렸어요. DC는 '직류', AC는 '교류'라는 건 알겠는데, 그게 왜 중요하냐고요?
간단히 말하면, DC가 빠르고 AC가 느려요. DC는 급속충전, AC는 완속충전이라고 보면 돼요. 출퇴근할 때 집에서 천천히 충전하려면 AC, 장거리 여행 중에 빨리 충전하고 싶으면 DC... 이렇게 구분하면 편해요.
근데 여기서 함정! DC충전기가 무조건 좋은 건 아니에요. 배터리에 안 좋을 수 있거든요. 마치 우리가 매일 야식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은 것처럼요. 가끔은 괜찮지만, 매일 그러면... 음, 그냥 적당히 하자고요. 😉
kW와 kWh
이것도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에요. kW는 충전 속도, kWh는 배터리 용량이라고 생각하면 돼요.
kW가 높을수록 충전이 빨라요. 50kW, 100kW, 350kW... 숫자가 클수록 '빨리 빨리'에요. 마치 수도꼭지를 더 세게 틀면 물이 빨리 나오는 것처럼요.
kWh는 배터리가 얼마나 큰지 보여줘요. 64kWh, 77kWh 이런 식으로요. 큰 배터리는 오래 달릴 수 있지만, 충전하는 데 시간이 더 걸려요. 마치 큰 물통을 채우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것처럼요.
충전 커넥터 타입
이거 진짜 중요해요! 차종마다 맞는 충전기가 달라요. 한국차는 대부분 콤보1타입인데, 유럽차는 CCS, 일본차는 CHAdeMO... 제 친구는 한번 충전하러 갔다가 맞는 커넥터가 없어서 허탕 친 적도 있대요. 😂
팁을 하나 드리자면, 충전소 앱에서 미리 확인하는 게 좋아요. 요즘 앱들 좋아져서 실시간으로 어떤 타입의 충전기가 있는지, 지금 사용 중인지 아닌지도 다 알려줘요.
마무리
처음엔 이런 용어들이 외계어처럼 들리겠지만, 조금만 알아두면 전기차 생활이 훨씬 편해질 거예요. 제가 처음 전기차 샀을 때는 충전소에서 한참을 멍하니 서 있었는데, 이제는 척척박사가 됐어요. 여러분도 곧 그렇게 될 거예요!
아,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! 충전할 때 기다리는 시간, 지루하게 보내지 마세요. 저는 그 시간에 책도 읽고, 간단한 스트레칭도 하고 그래요. 건강에도 좋고 시간도 빨리 가더라고요.
전기차,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? 이제 충전소에서 당당하게 충전하세요! 💪🔋
그럼 다음에 또 다른 꿀팁으로 찾아올게요. 안전 운전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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